본문 바로가기
  • 인천 에어컨설치
생활정보

인버터에어컨이란 ? 에어컨 추천을 하던데...

by 인천에어컨설치 2021. 9. 7.

여름에 사용하는 계절가전제품 에어컨을 구매하려고 매장 혹은 인터넷 쇼핑을 하다 보면 전기세가 저렴하게 나온다고 해서 에어컨 추천을 대부분 인버터에어컨이란것을 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버터에어컨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인버터에어컨이란?

압축기(컴프레서) 회전을 제어하여 찬바람을 실내온도에 맞게 조절하는 제품을 인버터에어컨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에어컨의 전기세는 주로 실외기에 있는 압축기(컴프레서)에서 많이 발생을 합니다. 그런데 이 압축기(컴프레서)를 조절하는 장치가 바로 인버터입니다.

실내온도 30도에 희망온도 25도로 제품 가동했을 때(예시)

우리가 집에 있을 때 실내온도가 30도일 때 희망온도 25도로 에어컨 가동을 했을 때 처음에 가동을 하게 되면 실내온도를 빠르게 25도로 떨어트리기 위해서 실외기에 있는 압축기가 100% 풀가동으로 일을 합니다. 이때 실외기가 풀가동이 되고 있기에 전기 사용량이 많습니다. 이렇게 일을 하다가 희망온도 25도에 도달을 하게 되면 실외기에 있는 인버터장치가 제어를 하면서 압축기가 천천히 일을 하게 만듭니다. 실내온도 25도를 유지할 정도로만 일을 하면서 압축기의 전기 사용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전기세가 절약이 되는 것입니다.

에어컨가동중토출온도_측정
인버터에어컨 토출온도 확인

희망온도를 25도로 제품 가동을 한다고 해서 토출 온도가 25가 나오는것이 아닙니다.

평균적으로 토출온도는 실내온도대비 10도에서 15도차이가 난다고 하면 정상적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한 여름에 실내온도 30도일때 토출온도는 15도정도가 나오면 정상이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10도에서 15도사이의 토출온도가 나올때 정상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제품 및 실외기 위치 , 설치 과정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에어컨이라는 가전제품은 100% 완제품이 아닙니다. 진행과정에 따라서 제품의 성능이 달라질 수도 있는 가전제품입니다.

 인버터 에어컨 설치 과정에 대해서

에어컨이라는 가전제품은 전원 플러그만 꽂으면 작동을 하는 100% 완제품이 아닙니다. 제품50%에 진행과정 50%가 합쳐져야지만 100%완제품이 되는 가전제품입니다. 그래서 제품도 중요하지만 진행과정에 따라서 제품의 성능이 70% 발휘하느냐 100% 발휘하느냐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한 현장에 대해서 예를 들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토출온도확인
토출온도 확인중

제품 가동을 하고 찬바람이 안 나온다는 현장입니다. 현장 방문해서 토출 온도를 확인하니 25도의 바람이 나오는 인버터에어컨입니다. 잘못된 방식으로 진행을 해서 어딘가에서 냉매 누출이 된경우입니다. 에어컨설치비용이 저렴한편이 아니기에 저렴한업체에 의뢰를 했다가 잘못된 배관으로 진행을 해서 배관에서 냉매누출이 된 경우입니다. 우리는 방문해서 해당 부위를 수리를 하고 올바른 방식으로 설치를 도와드렸습니다.

진공작업중진공도확인
진공펌프와 디지털진공게이지를 이용한 진공작업

인버터에어컨을 설치할때는 진공펌프를 이용한 진공작업을 기본중에 기본으로 진행을 해야하며 디지털진공게이지를 이용해서 진공도를 확인하면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배관을 새롭게 연결을 하게되면 배관안에는 공기가 들어가게 되어있습니다. 이 공기를 올바르게 제거해주는 작업과정으로 선택이 아닌 필수로 해야하는 작업과정입니다. 해당 작업을 안하게 되면 불응축냉매로 인해서 시원한바람이 덜 나오게 되며 전기세 상승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에어컨_가스충전저울_정량충전
가스충전은 저울을 이용해서 정량으로

R410냉매를 사용하는 인버터에어컨 가스 충전을 할때는 저울을 이용해서 정량으로 가스충전을 해야 합니다. R410냉매는 혼합냉매이기에 혼합비율이 깨지게 되면 냉방력이 저하가 될수가 있습니다. 이 혼합비율이 깨지지 않게 가스통을 뒤집어서 저울을 이용해서 정량으로 가스주입을 해야합니다. 에어컨 가스는 너무 많아도 찬바람이 안 나옵니다. 우리는 이것을 과충전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저울을 이용해서 정량으로 주입을 해야 올바른 진행방식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수리_바람확인정상토출온도
인버터에어컨 재설치이후에 토출온도 확인

똑같은 제품이지만 누가 어떤 방식으로 설치하느냐에 따라서 이렇게 냉방력이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인버터 에어컨이란 토출 온도가 약 10도정도의 바람이 나오는 제품입니다. 토출온도 15도로 실내온도를 25도 만드는것과 토출온도 10도로 실내온도를 25도 만든 것은 분명 차이가 있지 않을까요?

 인버터에어컨 설치는 어디에서?

에어컨 설치비용이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진행하는 방식에 따라서 비용이 상이한 것입니다. 비용이 저렴한 편이 아니기에 이왕 하실 때 올바르게 시공하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이사나 혹은 제품 구매를 해서 설치를 해야 한다면 아래의 5가지는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올바른 자재 및 동관으로 시공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2. 진공펌프를 이용한 진공 작업을 진행하고 디지털 진공게이지를 이용해서 진공도를 확인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가스 충전을 할때는 저울을 이용해서 정량으로 가스충전을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체결부위에 대해서는 냉매누설 탐지액으로 누설 여부를 확인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5. 설치상의 문제로 인해서 냉매 누출이 된다면 AS를 진행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위의 항목 5가지를 지켜가면서 시공을 한다면 설치상의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을 일은 없을 것입니다. 매년 여름마다 설치 불량으로 인해서 찬바람이 안 나와서 마음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에어컨 설치비용이 저렴하다면 그에 맞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매뉴얼대로 시공하는 현장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 내용 참고하시면 진행과정에 대해서 더욱더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진행과정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다면 전화 혹은 문자를 주신다면 상담을 통해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 010 - 2719 - 7902

인천 에어컨 설치 비용 저렴한 편이 아니기에 진행과정 꼭 확인하자

 

인천 에어컨 설치 비용 저렴한편이 아니기에 진행과정 꼭 확인하자

안녕하세요 여러분 에어컨 이라는 가전제품은 100%완제품이 아닙니다. 제품50%에 진행과정50%가 합쳐져야지만 100%완제품이 되는 가전제품입니다. 그래서 제품도 중요하지만 진행과정에 따라서 제

aircon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