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천 에어컨설치

 매립배관 결로 현상으로 인한 누수가 발생해서 일반배관형태로 부천 에어컨 설치 진행한 현장에 대해 설명드리며, 중요한 에어컨 설치 순서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매립 배관 결로 누수

 에어컨 설치 시, 실내기와 실외기 사이에서 냉매 가스가 움직일 수 있도록 배관 연결은 필수적입니다. 또한, 차가운 냉매 때문에 동관에 결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공 전에 동관을 보온재로 감싸야합니다.

매립 배관의 경우에도 아파트 건설 시 동관을 보온재로 감싸고 시공합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흐르거나 얇은 보온재를 사용해 시공한 경우 보온재가 제 역할을 못 해 에어컨 배관 결로 현상으로 인한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매립배관 전문 수리 업체를 통해 수리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일반 배관 형태로 시공이 가능한 경우, 일반 배관 형태로 시공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 배관 형태로 시공할 때는 외부 공기와 접촉하는 공간이 많기 때문에, 배관 결로 현상에 대한 고려를 하며 시공을 진행해야 합니다.

 중요한 부천 에어컨 설치 순서

  • 문의 내용: 냉방기 사용 시 아랫집에서 누수 피해가 발생했고, 매립 배관 수리 전문점에 의뢰하여 점검 결과, 배관 결로로 인한 누수로 판정받았습니다. 매립 동관 수리를 계획했지만, 개인적인 상황으로 인해 수리 대신 노출되는 일반 동관 형태로 시공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답변: 현장 사진을 살펴본 결과, 일반 동관 형태로 시공은 가능하지만, 매립 동관의 경우 앞으로를 대비해 수리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고객님이 며칠 고민하신 후 다시 연락이 와서 일반 동관으로 시공을 요청하셔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자주색-작업매트-공구함
작업매트 깔고 시공 준비

1. 제품 점검 및 위치 선정 하기.

삼성-냉방기-기사-점검중
제품 점검 이후에 위치 선정

고객님과 충분하 의논을 통해 제품 위치를 결정하고, 노출되는 동관에 대해 설명하며, 배관 라인이 어떤 형태로 나올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립니다.

2. 일반 동배관 라인을 잡아드리고 고정을 한다.

아파트-베란다-흰색-배관
베란다 노출 되는 동배관 라인 잡기

동배관을 천장에 라인을 따라 고정해 드렸습니다. 베란다에서 노출되는 동관에 결로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7T 이상의 보온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진공 펌프를 이용한 진공 작업 하기.

디지털-진공-게이지-0.657
진공작업 진공도 0.657

동관을 연결하게 되면 실내기와 동관에 공기와 수분이 침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기와 수분은 냉방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진공펌프를 사용하여 올바른 진공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4. 동관 연결 부위 냉매 누설 검사 하기.

금색-동관-비눗방울
냉매 누설 검사

진공도 수치만으로 누설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동관 연결 부위에 냉매누설탐지액을 사용하여 비눗방울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누설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시운전 및 토출 온도 확인하기.

삼성-에어컨-토출구-온도-11.4도
토출 온도 11.4도

시운전을 진행한 후, 실외기가 정상 가동이 되는 시간인 약 10분이 지난 후에 토출 온도를 확인하면서 찬바람의 이상 여부를 점검해야 합니다. 점검까지 마친 스탠드 에어컨 설치 시간은 약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https://youtu.be/vdBLftg6ENA

모든 작업 과정을 마치고, 고객님께 시공 과정에 대한 2년간의 AS 제공이 있다는 안내와 함께 명함을 드리고, 매립 배관 결로 현상으로 인한 부천 에어컨 설치 현장을 마무리했습니다.

 

 에어컨 배관 결로 예방하기

 최근 습하고 더운 날씨 때문에 에어컨 배관 결로 현상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현상은 대부분 얇은 보온재를 사용했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알루미늄관 대신에 동배관과 두꺼운 보온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진공펌프를 이용해 20분 이상의 진공작업을 수행하고, 냉매 주입 시 저울을 사용하여 정확한 양으로 주입한다면, 에어컨 배관 결로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천 에어컨 설치 업체 선정 하실 때

에어컨 설치 비용이 저렴하지 않아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제가 다른 업체보다 비싼 것도 사실이지만, 이것에 대한 약속은 드릴 수 있습니다. 에어컨 시공 불량으로 인한 여름철 피해를 드리지 않을 것이며, 제 시공 불량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으신다면 최대한 빨리 방문하여 AS를 진행해 드릴 것입니다.

 

저에게 시공을 의뢰하지 않으셔도 괜찮으니, 부천 에어컨 설치 업체를 선정할 때, 진공펌프를 사용하여 올바른 진공 작업을 수행하고, 저울을 활용해 정확한 양의 냉매 가스를 주입하는 업체를 선택하신다면, 무더운 여름철에 냉방기 시공 불량으로 인한 피해를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제품 구입 및 설치의 중요한 부분은 어디에서 하는 것보다 어떻게 시공하는지에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은 백화점에서 제품을 구입하고 설치했지만, 냉매 누설로 인해 3년 만에 재설치한 현장의 사례를 담은 내용으로 시공 과정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에어컨 설치 과정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현장에 관한 이야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