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천 에어컨설치
인천에어컨설치

에어컨 재설치 비용이 저렴한편이 아니기에 설치할때 확실하게 !!!

by 인천에어컨설치 2021. 9. 9.

에어컨 재설치 비용이 저렴한 편이 아닙니다. 그래서 에어컨 설치할 때 비용이 들더라도 매뉴얼대로 확실하게 시공하는 게 중요합니다. 에어컨이라는 가전제품은 전원 플러그만 꽂으면 가동이 되는 100% 완제품이 아닙니다. 제품 50%에 진행과정 50%가 합쳐져야지만 100% 완제품이 되는 가전제품이며 진행과정에 따라서 제품의 성능이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올바른 방식으로 매뉴얼 시공하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서 에어컨 재설치 진행한 현장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상담 내용 - 에어컨 재설치 비용에 대해서 문의

2017년도에 백화점에서 에어컨 구매설치를 했습니다. 당시에 사용을 잘했으며 2년간 사용을 안 하다가 올해에 제품 가동을 하니 찬바람이 안 나와서 L사 서비스센터를 통해서 A/S를 받았습니다. 수리기사님께서 제품상의 문제가 아닌 배관 연결하는 체결부위 쪽에서 냉매누설이 되면서 가스가 없기에 찬바람이 안 나오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실외기 위치가 협소한 공간에 있어서 수리기사님께서 작업하기 어렵다고 하셨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이전부터 배관라인과 실외기 위치도 바꾸고 싶으셨기에 이번 기회에 에어컨 재설치를 하고 싶다면서 비용에 대해서 문의를 하셨습니다.

 

 현장 내용 - 에어컨 설치 과정

우리는 현장에 방문해서 냉매누설이 되고 있는 부분을 직접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작업을 냉매누설검사라고 합니다.

어디에서 어떻게 가스가 새고 있는지 알아야지만 해당 작업이 필요한 작업인지 알아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냉매누설 탐지액으로 체결부위에 대해서 검사를 했습니다.

실외기 체결부위 가스누설

실외기에 있는 배관 체결부위에서 가스누설이 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고객님께 해당 부위만 재작업을 해서 체결을 하면 되니 에어컨 재설치까지는 안 해도 된다고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체결부위에서 가스누설은 누구에게나 나올 수 있는 실수입니다. 그래서 에어컨 설치할 때 밑에서 설명을 하겠지만 이 체결부위에 대해서 냉매누설 탐지액으로 한번 더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고객님께서는 이왕 해당 부위 재작업을 하면서 기존에 있는 배관라인 및 실외기 위치를 변경하는 게 좋을 것 같다면서 시공을 해달라고 하셨습니다.

베란다_배관라인(1)베란다_배관라인(2)
기존 설치된 벽걸이 배관 라인

당시에 제품 구매 설치할 때 고객님께서는 배관을 위로해달라고 요청을 했지만 당시 기사님께서 위로는 할 수 없다고 하시면서 배관라인을 아래로 해주셨다고 했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이 배관라인을 위로해서 할 수 있다면 위로해서 새롭게 해달라고 하셨습니다.

작업준비기존배관철거
작업준비 및 기존배관철거

작업을 하기 위해서 작업 매트를 깔아놓고 공구를 올려놓고 기존 배관 철거를 했습니다. 철거를 해서 보니 알루미늄 배관을 사용을 했습니다. 고객님께서 이것을 보고 에어컨 제품은 어디에서 어떻게 구매를 해도 상관을 없는 것 같다면서 어떤 기사가 와서 어떻게 설치를 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다면서 서비스센터를 통해서 진행하는 것보다 진행과정을 매뉴얼대로 올바르게 진행하는 업체를 선정해서 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에어컨 설치 비용이 저렴한 편이 아니기에 시공할 때 올바르게 시공을 해야 합니다. 업체 선정하실 때 5가지는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규격에 맞는 자재와 동관을 이용하는 확인
  2. 진공펌프를 이용한 진공 작업 및 진공도를 확인하는지 확인
  3. 가스 충전을 할 때 저울을 이용해서 정량으로 가스 충전하는지 확인
  4. 체결부위에 대해서 누설검사를 하는지 확인
  5. 설치상의 문제에 대해서 AS를 하는지 확인

 

 에어컨 설치할 때 확인해야 할 것

  • 올바른 자재 및 규격에 맞는 자재를 사용하는지 확인
    배관 재사용은 하면 안 됩니다. 동관을 이용해서 체결부위를 새롭게 만들어야 하고 체결부위를 만들 때는 거스러미 제거를 한 이후에 체결부위를 만들고 체결을 할 때는 접착제 역할을 하는 실란트를 이용해서 체결을 진행해야 합니다.

체결부위만들기체결할때_접착제이용
체결부위 작업할때는 꼼꼼하게 거스러미제거 및 실란트이용 하기

  • 공펌프를 이용한 진공 작업을 진행하고 디지털 진공 게이지를 이용해서 진공도를 확인
    배관을 새롭게 연결을 하게 되면 배관 안에는 공기가 들어가게 되어있습니다. 이 공기를 올바르게 제거해주는 작업으로 진공펌프를 이용한 진공 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과정이며 해당 작업을 할 때는 진공도를 확인하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진공펌프_진공작업진공도확인
진공펌프를 이용한 진공작업을 하면서 진공도 확인

  • 가스 충전을 할 때는 저울을 이용해서 배관 길이만큼 계산해서 정량으로 작업
    모든 제품의 제조사마다 제품마다 가스 양은 다르며 배관 길이에 따라서 추가 냉매량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가스 충전을 할 때는 저울을 이용해서 정량으로 가스 충전을 진행해야 합니다. R410이라는 가스는 혼합가스이기에 혼합비율이 깨지게 되면 불응축 냉매로 인해서 찬바람이 덜 나올 수도 있습니다.

R410가스_통뒤집어서저울_정량주입
R410 가스는 통을 뒤집어서 저울로 정량주입

  • 체결부위에 대해서는 냉매누설 탐지액으로 누설 여부 확인 작업
    에어컨 설치는 사람이 수작업으로 작업하는 과정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체결부위는 신중해야 하고 확인하고 또 확인하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가 있기에 체결부위에 대해서는 냉매누설 탐지액으로 확인 작업을 해야 이번 현장처럼 체결부위에 대한 냉매누설사고를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냉매누설검사(1)냉매누설검사(2)
체결부위 냉매누설검사

  • 시운전을 통해서 토출 온도를 확인해야 하며 설치상의 문제에 대해서는 A/S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
    에어컨 설치 진행과정을 마치고 나면 시운전을 통해서 제품 가동을 하고 제품상에 문제가 없는지 설치상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하고 토출 온도 확인 작업을 해야 합니다.

토출온도확인_작업(1)토출온도확인_작업(2)
토출온도 확인 작업

에어컨 설치 확인 작업까지 마치고 나면 고객님께 마지막 검수를 받고 설치상의 문제로 인해서 찬바람 안 나올 시 설치상의 문제에 대해서는 2년간 AS를 진행해드린다는 안내와 함께 현장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설치도 중요하지만 설치 이후의 문제점까지 생각을 하면서 시공하는 게 중요합니다.

에어컨 설치 비용이 저렴하다면 그에 맞는 이유가 있는 것 아닐까요? 해당 업체에 이렇게 시공을 하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현장 후기

에어컨 재설치 비용이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우리가 진행하는 과정이나 시공하는 모습을 본 고객님들은 이렇게 시공을 한다면 저렴한 편이라고 말씀을 하는 고객님들도 계십니다. 그만큼 우리는 시공할 때 매뉴얼대로 정석대로 작업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에어컨 관련 혹은 에어컨에 대한 지식이 많은 고객님들은 이렇게 확인하고 또 확인하면서 시공을 했는데 찬바람이 안 나오는 것은 제품상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말씀을 하는 고객님들도 계십니다.

배관라인_위로정리(1)배관라인_위로정리(2)
배관라인 위로 해서 정리

고객님이 원하시는 대로 벽걸이 배관은 위로해서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배관라인을 위로해서 정리하는 것은 손이 많이 작업입니다. 위에 고정을 해야 하기에 아래로 하는 것보다 작업 소요시간이 더 길게 들어갑니다. 배관라인을 위로하는 게 좋다? 아래로 하는 게 좋다? 이것은 개인 취향인 것 같습니다. 많은 현장을 다니면서 어떤 고객님은 위로해달라고 하고 , 어떤 고객님은 아래로 해달라고 합니다. 다만 우리가 해드릴 수 있는 것은 제품을 사용하면서 문제가 없고 , 진행과정에서 문제만 없다면 고객님이 원하시는 대로 최선을 다해서 작업을 해드리려고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에어컨 설치 완료

꼭 우리에게 시공을 안 받으셔 되니 에어컨 설치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다면 저녁 7시 이후에 편안하게 전화 혹은 문자를 주신다면 상담을 통해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