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천 에어컨설치
인천에어컨설치

엘지 에어컨 2 in 1 인버터 제품은 설치방법이 왜 중요할까 ?

by 인천에어컨설치 2021. 9. 10.

가전제품 대부분은 전원 플러그만 꽂으면 작동을 합니다. 하지만 에어컨이라는 가전제품은 전원 플러그만 꽂으면 작동을 하는 가전제품이 아닙니다. 인버터 제품의 경우는 설치 과정에 따라서 냉방력이 달라질 수가 있기에 설치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사로 인해서 이전 설치업체를 알아보셔야 한다면 비용도 중요하지만 진행과정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올바른 자재 및 동관을 이용해서 배관 체결
  2. 진공펌프를 이용한 진공 작업
  3. 저울을 이용해서 정량으로 가스 충전
  4. 냉매누설검사
  5. 설치상의 문제에 대한 A/S

 

 엘지 에어컨 2 IN 1 인버터 어떻게 설치하는 게 좋을까요?

※ 상담 내용

기존에 사용을 하고 계셨던 엘지 에어컨 2 IN 1 인버터 제품을 이삿짐을 통해서 분리 및 운반을 했습니다. 주변에 지인들이 저렴하게 설치를 하기 위해서 진행과정은 무시하고 저렴한 업체에서 설치를 했다가 찬바람이 잘 안 나오게 되었다면서 설치방법이 중요하다고 해서 알아보시는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 현장 내용

현장에 방문해서 고객님과 상의를 해서 제품 위치 선정을 도와드렸습니다.

엘지 에어컨 2 IN 1 인버터 제품은 실외기 하나로 스탠드와 벽걸이 제품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평균적으로 거실에는 스탠드 제품을 안방에 벽걸이 제품으로 위치 선정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타공위치선정하기
위치선정 및 타공

위치 선정을 하고 구멍이 안 뚫어져있다면 타공을 진행해서 벽을 뚫어야 합니다. 타공 할 때 소음이 나기 때문에 주말에는 공동주택 타공을 할 수가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먼지 집진기를 이용해서 타공을 하긴 하지만 먼지가 아예 안 나오는 것은 아니니 구멍이 없어서 타공을 해야 한다면 사전에 미리 주변은 치워주시길 바랍니다.

배관라인실외기위치_배관정리
실외기위치 배관정리

배관을 꼼꼼하게 준비를 해서 실외기 위치까지 배관라인을 잡아서 정리를 하면서 체결 준비를 해야 합니다.

동관으로 된 부분에 체결부위를 만들 때는 거스러미 제거를 하고 체결부위 만들고 체결을 할 때는 접착제 역할을 하는 실란트를 이용해서 체결을 해야 하지만 체결부위에 대한 냉매누설 확률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실란트란? 액상의 패킹이며 금속이나 접합면 등에 표면에 칠하여 밀봉한다
-출처- 네이버 기계공학 용어사전

스탠드_배관연결난간_배관고정
배관체결 및 라인정리

구축 아파트이기에 배관라인은 외부에 있는 난간에 고정을 해서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배관 연결을 하기 전에 스탠드 제품 위치를 사용자 분과 상의를 해서 위치를 잡아드리고 있습니다. 제품 방향 및 위치를 전문가 입장에서 가장 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위치로 잡아드리지만 사용자분들이 원하는 방향도 있을 수가 있기에 사용자 분과 상의를 해서 위치 선정을 도와드립니다.

진공펌프진공도
진공작업 및 진공도확인

배관 연결이 끝나고 나면 배관 안에 들어가 있는 공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제품에 공기가 들어가게 되면 불응축 냉매로 인해서 찬바람이 덜 나오게 되며 심한 경우 제품 고장의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공기를 제거해주는 작업으로 진공펌프를 이용한 진공 작업은 기본 중에 기본으로 해야 하는 작업 과정입니다. 작업을 할 때는 디지털 진공게이지를 이용해서 진공도를 확인하면서 작업을 해야 하고 진공도 유지를 하는지 확인을 해야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원선_신호선_올바른연결저울_가스충전
전원선 및 신호선 연결

엘지 에어컨 2 in 1 인버터 제품 전원선은 두께가 2.5sq으로 된 3P를 이용해야 하고 신호선은 두께가 1.0sq으로 된 4P를 사용해야 하며 PG슬리브를 이용해서 전용 압착기로 압착을 해서 위의 사진처럼 작업이 되어야 전기로 인한 화재 및 감선 사고를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전기로 인한 화재사고 올바른 방식으로 작업해서 예방하셔야 합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r410냉매를 사용하는데 r410냉매는 혼합 냉매입니다. 그래서 혼합비율이 깨지게 되면 불응축 냉매로 인해서 찬바람이 덜 나올 수 있으며 전기세 상승이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가스 충전을 할 때는 저울을 이용해서 배관 길이만큼 계산을 해서 정량으로 가스 충전을 해야지만 혼합비율이 깨지지 않고 불응축 냉매 없이 과충전이 안되게 올바르게 가스 충전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가스압력확인작업
냉매누설검사

시운전을 하면서 체결부위에 대해서 냉매누설 탐지액으로 가스누출검사를 하고 가스압력을 확인하면서 정상적으로 제품 가동이 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에어컨 설치도 중요하지만 설치 이후의 문제점까지 확인을 하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확인하고 또 확인하면서 작업을 해야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을 읽어보시면 왜 검사가 중요한지 알게 될것입니다.

체결부위를 냉매누설탐지액으로 검삭해야하는 이유(클릭)

스탠드_토출온도확인벽걸이_토출온도확인
온도계를 이용한 토출온도 확인

시운전을 통해서 엘지 에어컨 2 in 1 인버터 제품을 동시에 가동을 해서 토출 온도를 확인해드리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찬바람이 나오기 위해서는 제품 가동하고 5분 이후부터 찬바람이 나옵니다. 이때 토출 온도를 확인해서 10도~15도 미만의 토출 온도가 나온다면 제품 , 설치상의 문제는 없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엘지에어컨2in1설치완료
엘지에어컨2in1 설치 완료

모든 진행과정을 마치고 사용자분께 마지막 검수를 받고 설치상의 문제로 인해서 찬바람이 안 나올 시 설치상의 문제에 대해서는 2년간 A/S를 진행해 드린다는 안내와 함께 현장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엘지 에어컨 2 in 1 인버터 제품 단점 및 현장 후기

※ 현장 후기

에어컨 2 in 1 제품은 현장에 따라서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외기 하나로 동시에 스탠드와 벽걸이 제품을 사용하는 모델이기에 실외기의 위치에 따라서 벽걸이 제품 설치가 안될 수도 있으며 배관 길이가 길어지는 경우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도 있는 단점이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이라는 가전제품은 설치 과정이 중요한데 그중에서 r410냉매를 사용하는 인버터 제품의 경우는 설치 과정에 따라서 냉방력이 달라지는 제품이기에 설치 과정을 꼭 확인하시고 업체 선정을 하셨으면 합니다.

우리 업체에 의뢰를 안 하셔도 괜찮으니 진행과정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다면 저녁 7시 이후에 문자 혹은 전화를 주신다면 상담을 통해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